KCMI 자본시장연구원

회원가입

REPORT 자본시장연구원의 보고서 자료를 분류별로 소개합니다

본문내용

main 보고서

최신자료
무형자산의 부상과 기업금융 수요의 변화[18-13]
저자
박용린
발행일
2018년 11월 30일
연구주제
자본시장/금융시장
기업재무/혁신금융
다운로드
200 회
원문 다운로드 화면인쇄
  최근 국내 상장 제약ㆍ바이오 기업의 연구개발비 회계처리 감독지침이 발표되는 등 국내 자본시장 참여자의 무형자산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현재 선진국을 중심으로 기업들의 무형자산 축적이 지속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경우도 예외가 아니다. 무형자산의 부상은 기업 자산구조와 불가분의 관계인 기업재무에도 변화를 일으킬 것으로 예상되는데, 특히 기업 자금조달 수요의 변화가 예상된다. 따라서 무형자산의 핵심적인 역할이 기대되는 혁신경제 구현과 자본시장의 장기적 발전을 위해서는 이러한 기업 자금조달 수요의 변화에 대한 이해와 대응이 필요하다.

  무형자산에는 전산화된 정보, 지식재산, 그리고 브랜드, 인적자원 및 조직자본으로 구성되는 경제적역량의 세 가지 유형이 있는데 국내외 기업회계 기준에서는 전산화된 정보와 특허 등 일부 지식재산을 제외한 나머지 무형자산에 대하여 자산으로 인정하지 않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무형자산은 생산성 향상을 통하여 기업 경쟁력을 제고하고 수익을 창출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지속적인 관심과 공정한 가치평가 노력이 필요하다.

  1999년부터 2017년까지 19년의 국내 외감기업 자료를 바탕으로 실증분석한 결과, 국내 기업의 무형자산 비중은 분석기간 동안 평균적으로 완만한 상승 추세를 나타냈으며 무형자산 비중이 높은 기업은 무형자산 비중이 낮은 기업과 비교하여 부채비율이 낮고 내부자금 의존도가 높으며 외부자금을 조달하는 경우에는 차입과 같은 부채성 자금조달보다 유상증자를 통하여 자금을 조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무형자산 비중이 높은 기업은 높은 재무적 제약도를 갖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무형자산의 부상에 대응한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계의 과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무형자산 투자와 관련된 회계원칙 및 공시제도의 지속적 개선이 필요하다. 둘째, 무형자산 투자 확대를 위한 사적 자본시장의 역할 확대가 필요하다. 셋째, 무형자산에 대한 정보생산 역할 강화를 통하여 금융투자업자의 위험중개 기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넷째, 지식재산권 금융 활성화를 위한 기반여건 조성을 통해 창출된 무형자산을  활용한 자금조달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이를 지원해야 한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