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MI 자본시장연구원

회원가입

REPORT 자본시장연구원의 보고서 자료를 분류별로 소개합니다

본문내용

main 보고서

최신자료
신규상장과 혁신기업 발굴: 기대와 실제[18-01]
저자
권민경, 김준석
발행일
2018년 01월 12일
연구주제
자본시장/금융시장
페이지
18 Page
다운로드
396 회
원문 다운로드 화면인쇄
  주식시장 상장은 기업이 자금을 조달하고, 시장규율을 통해 경영의 효율성과 투명성을 제고하며, 인지도와 신용도를 향상시키는데 기여한다. 또한 신규 혁신기업을 발굴하고 지속적인 성장 기반을 제공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경제성장의 동력을 확보하고 활력을 불어넣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이 과정에서 신규 상장기업 투자자는 자신이 감수한 위험수준에 부합하는 높은 수익을 거둘 것으로 기대한다. 본고에서는 한국 주식시장에서 성장잠재력을 갖춘 기업이 상장되어 성장하고 있는지, 또한 투자자가 감수한 위험에 부합하는 수익을 달성하였는지 미국 주식시장과 비교하여 분석하였다. 

  2001~2016년 국내 신규 상장기업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기존 상장기업의 시가총액 규모를 기준으로 소형 기업보다는 중ㆍ대형 기업 위주로 상장이 이루어졌으며, 규모가 큰 기업일수록 상장 이후 성장이 부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신규 상장기업은 위험 대비 저조한 주가수익률을 시현하고, 결과적으로 전체 주식시장의 위험-수익관계를 악화시켰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반면 미국 주식시장의 경우, 중ㆍ소형 기업의 신규상장이 상대적으로 많았으며, 신규 상장기업 규모가 클수록 상장 이후 성장률이 다소 높았다. 미국의 신규 상장기업은 고위험-고수익의 특성을 보이는 가운데 전체 시장성과를 개선하는 것으로 나타나 한국 주식시장과 대조적이었다. 

  이러한 결과는 한국 주식시장이 성장잠재력을 갖춘 기업을 발굴하고 성장시키는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하지 못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신규 상장기업의 대형화와 상장 이후 성장둔화를 초래하는 주식시장의 제도적 환경, 시장참여자의 유인체계를 면밀히 검토하고 개선하여, 한국 주식시장이 본연의 경제적 기능을 회복할 수 있도록 시장참여자 모두 노력해 나가야 할 것이다.
목록